올바른 양치질 방법
양치질도 '때'와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양치질을 3.3.3법칙으로 기억을 합니다. 하루에 3번, 식사 후 3분 후, 3분간 양치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3.3.3법칙이 늘 옳은 것이 아닙니다. 양치질할 때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칫솔질 방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치아을 결대로 해야 합니다. 칫솔을 옆으로 움직이며 닦으면 치아 사이에 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기 어렵고, 치아와 잇몸 경제 부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산성이 강한 음식을 먹었다면 30분후 양치
탄산음료, 술, 식초가 들어간 냉면 등 산성이 간한 음식을 먹었다면 30분 후 이를 닦는 것이 좋습니다. 피아 표면을 윤기 나게 하는 치약의 연마제 성분이 입 속의 산 성분을 만나 치아를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산성으로 변한 입 속은 자정 작용을 통해 약 30분 후 알칼리성으로 변하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양치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야식을 먹었다면 가능한 빨리 양치
대표적인 야식 메뉴인 피자, 치키 등은 기름이 많은 음식이다. 기름 성분은 치아 표면이나 칫솔이 잘 닿지 않는 곳에 들러붙기 때문에 충치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밤에는 낮보다 침 분비량이 줄어드는데 건조한 입안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야식을 먹은 뒤 바로 양치하기가 힘들다면 입안을 물로 헹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아 건강을 위한 양치 방법
칫솔만으로 치아 사이사이에 남아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엔 역부족 입니다.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동무이 되며, 잇몸에 손상이 없도록 부드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혀는 입안에서 세균 저장소 역할을 하므로 혀를 잘 닦는 것도 중요합니다.
칫솔은 깨끗하게 씻어 건조시켜 사용하며 최소 3개월마다 새것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에게 알맞은 적당한 크기의 모를 가진 칫솔을 찾아야 합니다. 바람직한 칫솔은 치아 2~3개가 덮이는 길이에 닦는 면에 소롤 칫솔모가 3중 정도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