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건강상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원인과 예방

by 우양우 2022. 7. 30.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 중 8~9.6%가 앓고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소화기에 과민한 반응이 생겨 발생하는 신경성 위장질환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수험생, 식장인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 선대장 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복통호소를 하고 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주된 증상은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속 쓰림, 피로, 두 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생명에 위협을 줄 정도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돼 일생생활을 질의 낮추는 질환입니다.

 

업무과로 인한 피로감 호소스트레스 받은 여성 그림
과한 업무와 스트레스

12개월 동안 적어도 12주 정도 복부 불편감과 통증을 호소하며 배변으로 완화, 배변 빈도 변화와 관련 또는 대변의 외형 변화와 관련된 증상 중 적어도 2가지 이상일 경우 대장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원인

명확한 원인은 밝혀봐 없지만 스트레스가 심하면 결장 내의 압력이 증가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사와 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장 내 상주 균의 구성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는 것이 돠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중 일부에서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식중인 그림잘못된 식습과 그림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이 될 수 있는 과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예방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 인스턴트식품, 담배, 카페인, 밀가루 등을 자제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또 적당히 운동하거나 충 부한 휴식을 취하여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조깅하는 여성사진반려견과 산책하는 여성사진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된다.

평소에 먹었을 때 자극이 되던 음식을 파악해 음식을 가려서 먹고, 육류는 대도록 채소와 함께 먹도록 해야 합니다. 산책과 조깅을 통한 활발한 장운동도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