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건강상식

위장 기능에 좋은 천연 소화제

by 우양우 2022. 8. 30.

위장 기능에 도움이 되는 천연 소화제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 우리는 자연적으로 소화제를 찾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약을 먹지 않아도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 있습니다. 위장 기능을 높이는 데 유용한 천연 소화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천연소화제 마즙
천연소화제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

마는 예로부터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원기 회복에 탁월해 한약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에 포함된 뮤신 성분이 단백질의 흡수를 돕고 위벽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이라 불리며, 위와 장을 보호하는 자양강장 효과에 탁월합니다.

 

마는 생으로 갈아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열을 가하면 영영소 가 파괴되어 살짝 데쳐먹거나 생으로 먹으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마가 먹음직스럽게 잘려있다마가 먹음직스럽게 잘려있다손질한 마를 즙으로 만드는 과정

 

 

차가운 성질을 가진 팥

팥은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위장으로 몰리는 열을 식혀줍니다. 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이 높아지는 위산을 낮춰주고, 특히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움이 되어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을 억제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팥을 차로 마시면 지방간과 간의 해독에 좋지만, 장기간 복용할 결우 기력이 약해질 수 있어 주위의 필요합니다.

 

그러나 평소 몸이 찬 사람이라면 장기간 먹을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팥은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손질한 팥팥 차손질한 팥

 

 

위에 좋은 양배추

소화에 좋다고 많이 알려진 양배추의 대표적인 효능은 위 점막 강화입니다. 따라서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은다면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전 양배추방울양배추
양배추와 방울양배추

양배추는 부위별 영양소가 달라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며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C 함류가 높습니다. 특히 비타민 U는 위 점막 보호에 효과가 있고,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으면 46% 향상된 위점막 회복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손질한 양배추양배추 즙
양배추와 양배추즙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수분이 많기 때문에 즙으로 만들어 물처럼 마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